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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 솔루션/위즈헬퍼(원격지원)

티몬, 위메프 사태 요약 그리고 고객 원격지원의 필요성, 위즈헬퍼

by ahranta 2024. 8. 20.

 

 

 

티몬, 위메프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진=티몬 홈페이지

지난 7월, 티몬, 위메프의 판매대금 지연으로 판매자와 소비자가 큰 피해를 입으면서 논란이 커졌습니다. 이번 티몬 위메프 사태는 큐텐의 나스닥 상장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요. 큐텐의 설립자인 구영배 대표는 과거 G마켓을 키워 2006년 나스닥에 상장했고 이후 미국 이베이에 성공적으로 매각하면서 큰돈을 벌었던 성공 경험이 있었습니다.

 

2010년 큐텐 설립 이후 티몬, 위메프, AK몰, 위시와 같은 이커머스 업체들을 사들이며 규모를 키웠는데 사실 이 업체들은 모두 심각한 적자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구 대표는 큐텐의 물류 자회사인 큐익스프레스를 나스닥 상장을 통해 자금난을 한방에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무리하게 인수, 규모를 키워나갔으나 예상과는 다르게 큐익스프레스의 상장이 지연되면서 급격하게 자금난이 심각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Newsverse https://www.newsverse.kr/news/articleView.html?idxno=5811

 

 

 

그로 인한 판매자들과 소비자들의 피해 상황

 

사진=한국경제

티몬과 위메프가 판매자들에게 정산해야 할 대금이 올해 1분기 말 기준 1조 3000억 원가량인 것으로 집계됐는데요. 판매자들이 대금을 받지 못하면 고스란히 그 피해는 소비자들에게 가게 됩니다. 티몬과 위메프 사태 초반 환불을 받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티몬 신사옥에 환불 요청을 요구하면서 인파가 몰리면서, 티몬과 위메프 사태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후 금융감독원이 카드사에 협조를 요청, 카드사에서 직접 신용카드 이용 대금 이의 제기를 통해 결제 대금 취소 신청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티몬과 위메프 사태 이후 카드사의 개입으로 소비자들의 경우 환불 처리가 될 가능성은 높으나 여전히 티몬과 위메프에서 판매대금을 지급하지 않으면 그 피해는 판매자들과 카드사에서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대책이 시급해 보입니다.

 

출처 한겨례 https://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1150848.html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7261817i

조선비즈 https://biz.chosun.com/stock/finance/2024/08/12/DL63GCGZ6FC6NA4C33O6AXSHRU/

 

 

사진=큐텐 구영배 대표

또한 티몬과 위메프의 긴 정산 주기가 논란이 됐는데요. 현재 티몬은 물건이 팔리면 40일 뒤에, 위메프는 두 달 후 7일에 거래대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판매 시점과 대금을 지급받는 시점이 최대 두 달까지 차이가 납니다. 이는 다른 오픈마켓 플랫폼들과 비교해 봤을 때에도 비교적 긴 정산 주기입니다. 현재 네이버와 11번가는 고객이 구매를 확정하면 바로 다음 날 판매자에게 대금 100%를 지급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고 무신사는 10~40일, SSG 닷컴은 10~40일, G마켓은 5~10일입니다.

 

현재 티메프의 정산 주기가 긴 이유는 다수 구매자를 일정 기간 모아 할인된 가격으로 공동 구매를 하는 형태로 사업을 시작했기 때문인데요. 과거 쿠팡도 같은 형태로 사업을 시작했으나 2014년 로켓 배송을 시작으로 사업 방향을 바꾸었습니다. 또한 현재 이커머스 관련 규제와 법들이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아 정산 주기에 대한 제재가 제대로 되고 있지 않는 것도 하나의 이유로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티몬과 위메프는 규제 사각지대에 놓여있어 기존의 법으로는 규제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이번 티몬과 위메프 사태의 피해가 컸던 만큼 앞으로 똑같은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적절한 규제와 법제화가 필요해 보입니다.

 

출처 FETV https://www.fetv.co.kr/news/article.html?no=171931

 

 

 

인터넷, 전자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지원에 필수인 원격지원 서비스, 위즈헬퍼🙋‍♀️

 

이번 티몬 위메프 사태처럼 직접 카드사에 들어가 신용카드 이용 대금 이의 제기를 신청해야 환불을 받을 수 있는 경우 모두가 쉽게 환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온라인 환불 과정이 어렵거나 전자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럴 때 활용하면 좋은 원격 지원 서비스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위즈헬퍼는 PC 또는 모바일을 원격으로 연결하여 고객지원, 기술지원, 사내업무 관리 등 다양한 업무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티몬과 위메프 사태와 같은 경우에도 고객이 어려움을 겪는 경우 원격지원을 통해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겠죠?

 

 

아란타의 원격지원 서비스, 위즈헬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