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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 솔루션/위즈헬퍼(원격지원)

노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원격지원 솔루션, 위즈헬퍼

by ahranta 2024. 9. 12.

 

안녕하세요 오늘은 디지털 리터러시와 디지털 격차로 인한 노인 소외 문제에 대해 다루어 볼 예정입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란?

출처 유네스코

 

디지털 리터러시란 단순히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 것에 그치지 않고 디지털 기술에 대한 완전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보에 접근하여 적절하게 이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컴퓨터 리터러시, ICT 리터러시, 정보 리터러시 그리고 미디어 리터러시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은 곧 초고령 사회를 앞두고 있을 정도로 고령인구의 비율이 매우 높지만 고령인구의 디지털 활용 능력은 매우 낮아 노인 소외 및 디지털 격차 문제가 심각합니다. 특히 모든 것들이 빠르게 디지털화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물건을 구매하거나 음식을 시킬 때 키오스크를 사용해야 하고, 택시를 잡을 때 앱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에 노인들은 큰 어려움을 겪으며 점차 고립되어가고 있습니다.💦

출처: 사이드뷰 [르포] 더 벌어진 ‘디지털 격차’…더 커진 ‘노인 소외감’

 

키오스크 이용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인들의 모습

 

 

어떻게 하면 디지털 격차를 줄이고 노인 소외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핸드폰 사용, 키오스크, 앱(택시 앱, 배달 앱 등)의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입니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에는

1. 정보화 마을

행정안전부가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며, 전국의 정보화 마을에서 노인들을 위한 디지털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의 기초, 인터넷 활용방법, 스마트폰 사용법 등을 교육하고, 지역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운영됩니다.

2. 행복한 인터넷 세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노인들이 쉽게 인터넷을 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인 세대가 자주 사용하는 앱과 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사용하는지 교육합니다.

3. 실버넷

실버넷은 노인들이 디지털 기기를 활용해 사회와 소통하고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며, 자원봉사자들과 노인들이 1:1 맞춤 교육을 하며 디지털 기기에 대한 사용 방법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하지만 거동이 불편하거나 멀어서 이러한 프로그램을 들으러 갈 여건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즈헬퍼를 통해 집에서 편하게 그리고 꼼꼼하게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을 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국내 최초 원격지원 솔루션인 위즈헬퍼는 PC 또는 모바일을 원격으로 지원하여 원격지 화면을 공유하는 솔루션입니다. 고객지원, 기술지원, 사내업무 관리 등 다양한 업무에 활용 가능합니다. 🙌

 

원격지원 서비스, 위즈헬퍼 활용 분야

1. 기업: 사내 기기 유지 및 보수

2. 고객센터/기술 지원: 인터넷/모바일 서비스 관련 지원

3. 금융기관: 인터넷/모바일 뱅킹 지원

4. 공공기관: 인터넷/모바일 행정 서비스 관련 지원

5. PC, 모바일 제조업체/이동통신회사: 자사 고객 원격지원

이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 원격지원 서비스, 위즈헬퍼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모바일 서비스 관련 지원 분야에 해당하는 ​디지털 교육을 위즈헬퍼를 이용해 시행한다면, 노인들도 쉽게 집에서 원격으로 디지털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즈헬퍼는 여러 고객의 화면을 동시에 원격지원할 수 있어 다수의 노인 디지털 교육 상황에서도 문제없이 빠르게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모바일 원격지원도 가능하기 때문에 높은 접근성으로 디지털 교육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