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격 솔루션/위즈헬퍼(원격지원)

농협인터넷뱅킹, 원격지원 프로그램 위즈헬퍼 도입

by ahranta 2025. 2. 14.

 

사랑받는 일등 민족은행 NH농협은행의 '농협인터넷뱅킹'이 내부 직원 및 고객 서비스의 원활한 지원을 위해 원격지원 프로그램 '위즈헬퍼'를 도입했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선 농협인터넷뱅킹이 수많은 원격지원 프로그램 중 위즈헬퍼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한민국의 행복파트너! NH농협은행

▲ 농협인터넷뱅킹 공식 CI

우선 NH농협은행은 어떤 은행인지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NH농협은행은 '고객이 먼저 찾는 매력적인 은행'이 되는 것을 경영 목표로 설정한 은행으로, 보수적인 이미지로 자리잡혀 있는 일반 은행과 달리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고 △차별적인 사업역량을 구축하고 △지속 가능한 신뢰 경영을 확립하여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대한민국 일등 민족은행입니다!

 

NH농협은행은 이러한 경영 목표를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추어 빠르게 인터넷뱅킹을 발전시키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 편의에 대한 세심한 부분까지 고려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때, 단순 편의뿐만 아니라 보안소식도 함께 제공하여 고객에게 발생할 수 있는 금융거래 보안사고를 방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 활동과 서민 금융 지원,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멘토링 및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지속 가능한 신뢰 경영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고객이 먼저 찾는 매력적인 은행'이 되기 위해 계획한 추진 전략들을 실제로 이행하고 있는 은행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농협인터넷뱅킹은 왜 위즈헬퍼 솔루션을 도입했을까?

 

💻 위즈헬퍼 솔루션을 도입한 농협인터넷뱅킹

농협인터넷뱅킹은 직원들의 업무 지원을 위해 크게 9가지 기준을 충족하는 원격제어 제품을 도입하고자 했습니다. 업체 및 제품 선정에 대해 3가지 기준을, 제품 기능 요건에 대해 6가지 세부 기준을 설정했고, 위즈헬퍼는 해당 기준을 모두 충족하면서 동시에 타사 제품에 비해 경쟁력을 가지고 있기에 농협인터넷뱅킹의 선택을 받게 됐습니다.

 

✅ 업체 및 제품 선정 기준

 

기준 충족 여부 내용
업체 및 제품 선정 기준 원격솔루션 전문 업체이어야 한다.
솔루션 이중화 구축 및 업무 연속성 확보가 가능한 제품이어야 한다. 
사용이 편리하고 안전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어야 한다. 

 

 

[첫번째, 원격솔루션 전문 업체이어야 한다.]

아란타는 1991년부터 축적된 네트워크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각종 보안 및 원격제어 솔루션 프로그램을 제공해 왔습니다. 특히 납품된 원격지원 프로그램인 '위즈헬퍼'의 경우, 원거리의 PC와 모바일 디바이스 및 무인장비에 원격으로 접근하여 해당 기기에서 발생한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적 지원을 가능하게 하는 대한민국 최초 원격 지원 솔루션입니다.

 

[두번째, 솔루션 이중화 구축 및 업무 연속성 확보가 가능한 제품이어야 한다.]

위즈헬퍼는 사용자의 업무 연속성 확보를 위해 솔루션 이중화 구축을 완료한 제품입니다. 추가적으로 타사 대비 리소스 사용 점유율이 최저 수준이기에 쉽고 빠른 원격지원 업무 환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사용이 편리하고 안전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어야 한다.]

위즈헬퍼는 직관적인 UI와 군더더기 없는 스마트한 기능으로 사용하기 편리할뿐만 아니라 보안1등급 국가정보원의 검증필 암호 모듈을 사용하여 안전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웹서버에 SSL 인증서버를 적용하여 웹서버와 PC, 모바일 사이에 원격 연결을 위한 모든 통신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웹세션 연결 SSL 암호화' 등 여러 보안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제품 기능 요건

기준 충족 여부 내용
제품 기능 요건 편리한 시스템 접속과 원격지원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다양한 원격지 환경에서 안정적인 원격연결이 지원되어야 한다.
서버 장애를 대비한 이중화가 구축되어야 한다.
안전한 사용자 권한 관리와 보안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다양한 로그인 방식을 지원해야 한다. (SSO 연동, ID/PW 로그인 등)
로깅 및 모니터링 기능이 제공되어야 한다.

 

[첫번째, 편리한 시스템 접속과 원격지원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 인증번호 입력을 통한 원격연결 등 접속 편의성이 제공되어야 한다.

 

위즈헬퍼는 OTP 인증번호 입력을 통한 원격연결 등 접속 편의성이 고려된 제품입니다. 접속 페이지 설정에 따라 '상담원 선택' 혹은 '접속번호 입력'과 같은 간단한 방식으로 편리하게 원격지원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농협인터넷뱅킹의 경우 '접속번호 입력'을 통해 원격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편리한 '시스템 접속'을 위해 위즈헬퍼는 상담원 선택 혹은 접속번호 입력과 같은 간단한 접속 방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편리한 '원격지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그리기, 포인터, 다중원격지원, 화면최적화, 상담이관 및 공유 등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재부팅 후 자동 원격 재접속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디바이스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상담원PC에서 '재부팅 후 자동 원격 재접속 기능을 사용'하면, 고객PC에는 '재부팅 후 자동 연결'에 대한 동의 팝업이 생성되기에 오작동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다양한 원격지 환경에서 안정적인 원격연결이 지원되어야 한다.]

 

✔ 다양한 OS, 브라우저 연결지원이 가능해야 한다.

 

위즈헬퍼는 Windows부터, Mac과 같은 다양한 PC의 OS를 지원할뿐만 아니라, Android나 iOS와 같은 모바일 운영체제까지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원격지 환경에서 원격연결을 지원하기 위해 위즈헬퍼는 Windows부터, Mac, Linux와 같은 다양한 PC의 OS를 지원할뿐만 아니라, Android나 iOS와 같은 모바일 운영체제까지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원격연결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위즈헬퍼는 네트워크 일시 단절 또는 모바일 네트워크 전환 등에도 연결이 유지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연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번째, 서버 장애를 대비한 이중화가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위즈헬퍼는 서버 장애 발생 시 서비스를 빠르게 재개하여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버 이중화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원격제어 중 하나의 서버에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서버를 통해 서비스를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기에 안정적인 원격연결 환경을 제공합니다.

 

 

[네번째, 안전한 사용자 권한 관리와 보안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 상담 동의 후 원격접속 또는 녹화 시작 기능이 존재해야 한다.

 

위즈헬퍼의 모든 상담은 '고객의 상담 동의' 이후에 원격 접속이 시작됩니다. 상담 시작 전 상담원은 고객에게 접속 번호를 안내합니다. 해당 접속 번호를 고객이 입력하게 되면 '서비스 이용 동의' 팝업창이 생성됩니다. 이러한 이용 동의가 이루어져야 원격제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안전한 사용자 권한을 제공합니다.

 

 

위즈헬퍼는 안전한 사용자 권한 관리를 위해 여러 기능을 제공합니다. 원격지원 서비스 시작 전, 고객에게 '서비스 이용 동의'를 확인받아야 하며, 화면녹화나 화면저장과 같은 특정 기능을 시행하기 전에 고객이 허용해야만 수행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보안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상담사의 일부 권한도 제어하고 있습니다. 관리자는 상담사 별 IP, MAC 주소를 등록하여 원격접속 위치 제한에 대한 설정이 가능하고 클립보드, 파일 송·수신, 녹화 등 상담원 별 원격제어의 기능도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상담내역에 대한 로그기록이 보관되며, 이러한 기록은 모두 암호화되어 저장됩니다. 이와 같은 안전한 사용자 권한 관리와 보안기능은 아란타가 30여년간 축적해온 보안 기술로 국가정보원이 제시한 기준을 충족할만큼 뛰어난 보안성을 자랑합니다.

 

 

[다섯번째, 다양한 로그인 방식을 지원해야 한다.]

위즈헬퍼는 고객을 제외한 '상담원', '그룹 관리자', '관리자' 모두 관리자 페이지에서 접속이 가능합니다. 계정 유형에 따라 권한은 정해진 권한은 달라도, 모두 관리자에 페이지에서 접속이 가능하기에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원격지원 프로그램 위즈헬퍼는 농협인터넷뱅킹에서 제시한 제품 선정 기준과 제품 기능 요건을 모두 만족하면서, 위에서 제시한 기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편의기능과 보안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같은 기능이라 할지라도 타사의 원격지원 프로그램에 비해 사용에 용이하고 보안성이 뛰어나기에 농협인터넷뱅킹의 선택을 받은 것입니다. 이렇게 도입된 원격 솔루션 위즈헬퍼는 PC 사용에 문제가 생긴 내부직원을 위해서 그리고 은행 업무 중 어려움을 겪는 고객을 위해서 사용될 예정입니다.

 

🙅‍♂️내부직원의 PC에서 기술적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담당자가 원격으로 직원의 PC에 접근하여 해결할 경우 여러 이점이 존재합니다. 문제를 원격으로 즉시 해결할 수 있기에 문제가 발생한 담당자의 자리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낭비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빠른 문제 해결로 인해 내부직원은 업무의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어 생산성이 향상됩니다.

 

🙅‍♂️고객이 은행 업무 중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담원이 원격으로 고객의 PC 또는 모바일 디바이스에 접근하여 해결할 경우 여러 이점이 존재합니다. 고객이 겪고 있는 불편사항에 맞추어 고객 개개인 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고객 만족도가 향상됩니다. 또한 원격으로 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 상황을 함께 보며 해결하기에 유선 상담이 갖는 비대면커뮤니케이션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청각에만 의존하여 문제를 해결했던 '유선 상담'보다 시각과 청각을 함께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원격 상담'이 고객의 입장에서 장기 기억으로 남게 되며 추후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고객의 입장에서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상담원의 입장에서도 업무 부담이 줄어드는 효과가 생깁니다.

 


 

여러 원격지원 프로그램 중 가장 간단하고 편리하면서 보안성까지 확보한 위즈헬퍼.

아란타 공식 홈페이지에서 위즈헬퍼가 가진 더욱 다양한 기능들에 대해 확인해보세요! 🔎